현재, 티몬의 환불 절차는 매우 복잡하고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많은 소비자가 환불을 요청하고 있지만, 신용카드 결제 대행업체인 PG사들이 결제 승인과 취소를 중단하면서 환불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소비자들은 티몬, 위메프에 법적 대응을 하거나, 본사를 직접 방문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신용카드 결제 취소 등 실질적인 환불이 이루어지기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정산 현황?
소비자 뿐만 아니라 판매자 역시 큰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티몬, 위메프 판매 대금의 정산 주기는 최대 2달이라고 하는데요, 이달 미정산된 정산금은 5월 판매분이라고 하는데요. 6~7월 판매대금 정산도 불확실한 상황이라 앞으로 자금난은 악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라 합니다.
판매자의 피해상황은 정확하게 추산하기 어렵지만 최소 2천만원에서 많게는 70억 원까지 미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티몬, 위메프 미정산 문제로 위메프 공동대표는 정산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신용카드 결제 취소 및 환불을 위해 판매자들은 집단 소송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간편 결제사, 티몬 결제 취소 접수 시작
한편 티몬과 위메프 이용자들이 환불 지연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토스페이, 네이버펭, 카카오페이 등 간편 결제사들이 결제취소와 환불 지원에 나섭니다.
토스페이는 지난 28일 새벽 공지사항을 통해, 티몬과 위메프 결제 건에 대한 환불과 취소 요청 접수 절차를 발표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오전 10시부터, 카카오페이도 정오부터 티몬과 위메프 결제 취소 신청을 받기로 했습니다.
▶ 토스페이 결제 취소, 환불 신청 방법
토스앱이나 토스 카카오톡 채널에서 결제취소-환불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접속 경로]
– 토스앱 : 고객센터 > 전화상담 > 토스사용문의 > 티몬결제내역 문의’
– 토스앱 : 고객센터 > 채팅상담 > 토스사용문의 > 티몬·위메프 결제 관련 문의·취소를 할 수 없어요 > 환불 및 취소 요청 접수하기’
– 토스 카카오톡: ‘채팅으로 문의하기 > 티몬·위메프 결제 관련 문의 > 취소를 할 수 없어요 > 환불 및 취소요청 접수하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고객센터를 통한 접수:
전화번호: 1599-4905
▶ 네이버페이 결제 취소, 환불 신청 방법
[접속 경로]
-“티몬>마이티몬>구매내역>해당 상품의 상세내역”, “위메프>마이페이지>구매내역”에서 해당 상품의 스크린샷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신청 시 티몬, 위메프의 결제/구매 내역 페이지 스크린샷(캡쳐화면)을 첨부해주시면 48시간 이내에 처리가 가능합니다.
여행/숙박 상품은 이용일 정보, 배송 상품은 배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상세 내역 페이지를 첨부해주시기 바랍니다.
[구매내역 스크린샷 예시 – 티몬]
1. 구매내역에서 상품명과 환불상태가 확인될 수 있도록 캡쳐
2. 상세정보에서 환불금액과 상풍명, 환불상태가 확인될 수 있도록 캡쳐
▶ 카카오페이 결제 취소, 환불 신청 방법
[접속 경로]
– 카카오페이 앱 : 더보기(☰) > 고객센터 > 티몬/위메프 취소 신청
– 카카오톡 : 카카오톡 더보기(…) > 카카오페이 > 전체 > 고객센터 > 티몬/위메프 취소 신청
환불·미정산 대응 방법?
현재 티몬 부도 위기로 인한 티몬 정산 지연 및 환불 사태로 인해 소비자 및 판매자는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실적으로 민사소송을 진행할 시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소액일 경우에는 소송 비용이 더 많이 들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법적 대응을 하는 것보다는 한국 소비자원에서 피해 구제를 받는 것도 해결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피해 구제를 신청하기 전에는 상담이력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고객센터를 통해 상담 진행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소비자원 고객센터 번호는 1372입니다.
이후 한국 소비자원 피해 구제 접수 신청을 해주세요.
▶ 한국 소비자원 피해 구제 신청하기 (홈페이지)
현재 티몬 위메프 미정산 및 환불 지연 문제가 확산되자 대통령실과 정부가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소비자 보호조치와 피해자 구제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 조금 더 현 사태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고객 센터의 응대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으니 피해에 대한 증명자료를 준비하시고 쇼핑몰 고객센터, 한국 소비자원 민원신청 등 할 수 있는 조치는 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