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채널A 보도에 따르면 1일 9명의 사망자를 낸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에 대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사고 당시 운전자 차 모씨의 신발을 감식한 결과, 가속기(액셀) 페달 흔적이 뚜렷하게 남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신발 밑창에 엑셀 페달 흔적이 뚜렷하게 남아 있었던 것과는 달리, 브레이크 페달 자국은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국과수 설명에 따르면 액셀을 세게 밟은 상태에서는 사고 등 강한 충격이 순간적으로 가해졌을 때 마찰이 생겨 흔적이 남을 수 있습니다. 충돌 직전 가속 페달을 밟고 있었다는 증거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점점 명확해지는 운전자 과실?
이에 앞서 국과수는 가해 차량의 EDR(자동차용 영상 사고기록장치·Event Data Recorder) 등을 정밀 감식·감정한 결과에서도 “사고 당시 차씨가 가속 페달(액셀)을 90% 이상 세게 밟은 정황이 포착됐고, 브레이크 결함은 발견되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습니다.
또 국과수는 사고 당시 차량 속도가 시속 100㎞ 이상 올라간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이런 내용을 토대로 경찰은 사고 원인이 ‘운전자 과실’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앞서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기대하지 않았던 곳에서 결정적인 증거가 나왔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편 차씨는 급발진이 사고 원인이었다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검찰은 범죄 중대성을 고려해 차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해당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숨길 걸 숨겨야지”, “고인되신 분들께 사과라도 해야 되지 않겠나?”, “엑셀은 보통 발끝으로 밟는데..발바닥 중앙으로 밟았네…”, “양발운전??” 등과 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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